본문 바로가기
일상/스토리

국제 운전면허증 발급 방법

by 말풍션 2019. 12. 28.
반응형

최근 패키지로 다 함께 움직이는 단체관광보다 항공 티켓부터 비자, 숙소, 여행자보험, 렌터카 등 해외여행에 모든 것을 스스로 정하는 자유여행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개인이 또는 친구, 가족끼리 자유롭게 떠나는 여행길! 돈만 내면 여행에 대한 모든 것을 해결해주는 패키지여행과 달리 신경 써야 할 것이 한둘이 아닙니다.

국제 운전면허증 발급 방법

해외에서 운전하기 위해서는 출국 전에 일시적으로 외국 여행 시 여행지에서 차량 사용이 가능하도록 해주는 국제운전면허증(외국 운전 면허증)을 발급받아야 합니다.

 

그렇다고 국제운전면허증이 만능은 아닙니다. 위 협약에 가입한 국가에서만 운전이 가능하기 때문에 여행을 가는 국가가 가입국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국제운전면허증은 어디서 신청해야 할 수 있을까요? 국제운전면허증은 지자체를 비롯해 각급 지정 경찰서와 전국 운전면허시험장에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지자체에서는 여권을 만들 때 함께 신청하는 원스톱서비스를 통해 서울권 23개소 지자체 포함 전국 217개(2017년 1월 1일 기준) 국제운전면허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여권발급 없이 국제면허만 발급받는 것은 불가능한 점과 아직 시스템이 확대 중인 만큼 간혹 발급이 가능하지 않은 곳이 있을 수도 있으니 사전에 인터넷, 전화 등을 통해 확인한 뒤 발급받으러 가는 것이 좋습니다.

여권/국제운전면허증 원스톱 서비스 제공 지자체 현황 (2017. 1. 1.기준)

경찰서의 경우에도 방문 전 반드시 국제운전면허증 발급 가능 여부를 확인해야 하며, 우체국에서 판매하는 정부수입인지 구매 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정부수입인지는 운전면허시험장에서 사용 불가)

신청 시 준비물은 간단합니다. 본인 여권(사본가능)과 운전면허증, 6개월 이내 촬영한 컬러사진 1매(허용되는 사진규격)와 수수료는 8,500원만 있으면 됩니다. 국제운전면허의 유효기간은 발급일로부터 1년으로, 만약 국내면허가 정지된 상태에서 발급을 요청했을 경우 정지 기간 종료일 다음날부터 1년간 유효한 국제면허증이 발급됩니다.

<출처: 도로교통공단 운전면허 서비스 사이트>

국제운전면허로 운전이 가능한 도로교통에 관한 제네바 국제협약 가입국은 아시아-태평양 15개국, 미주 15개국, 유럽 33개국, 중동·아프리카 32개국으로 자신이 여행할 나라가 가입되어 있는지 확인 후 발급받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제네바 국제협약에 가입되지 않은 나라에서 운전을 계획 중인 경우 해당국의 면허 발급 기관인 운전면허시험장을 방문해 한국 면허증, 여권, 해당국 요구 서류 등을 제출하면 면허증을 교환받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