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스토리

맞춤법 공부, 어떻게?

by 말풍션 2020. 1. 10.
반응형

‘되’ 와 “돼” .. 매번 헷갈리는 맞춤법! 어떻게 해야 할까? 고민이시라면 이번 글을 주목해 주세요! 맞춤법 공부를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 드립니다.

맞춤법 공부, 어떻게?

노답 맞춤법, 습관을 통해 알아나갈 수 밖에

맞춤법 공부 어떻게 해야 할까요?
작가의 글쓰기 한 멤버 분으로부터 질문을 받았다. 어려운 맞춤법 공부를 수월하게 할 방법에 관해서 묻는 질문이었다.

이 질문을 듣고 내가 든 생각은 ‘사실 우리나라 맞춤법에 대해서 완벽하게 아는 사람이 몇이나 될까?’였다.

흥미로운 건 전 국립국어원장마저도 이렇게 인터뷰를 했다는 것이다.

 

前 국립국어원장의 고백 “띄어쓰기, 나도 자신 없다”news.chosun.com

결국 맞춤법이라는 것은 평생 배워도 어려운 것은 아닐까 싶다. 그뿐만 아니라 맞춤법은 시대에 따라 계속 변한다. 신조어가 생겨나고, 시대를 살아가는 이들에 맞게 수정, 보완된다.

 

국어사전과 친해지세요!
난 맞춤법으로 고민하는 이들에게 이렇게 말하고 싶다.

궁금한 단어가 있다면 찾아볼 것을 권한다. 찾다 보면 익숙하게 되고, 그 단어 쓰임에 대해서는 확신이 생기게 된다. 이런 것들이 많아지게 되면 다른 이들보다 맞춤법에 대해서는 자신감이 생길 것이다.

국어사전을 봐도 의문이 가시질 않는다면 그때에는 ‘국립국어원 가나다 상담실 1599-9979(평일 9~18시)‘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면 된다.

맞춤법 검사기도 있어요!
글을 쓰고 난 뒤에 맞춤법 검사를 효과적으로 하는 방법도 있다. 맞춤법 검사를 하면서 우측에 나온 맞춤법 관련 규정을 함께 공부할 수 있어 좋다. 부산대에서 제공하는 이 맞춤법 검사기를 사용하다 보면 자신도 모르게 맞춤법에 대한 깊은 이해도를 가지게 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