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스토리

아기 통잠 방해하는 6가지 실수

by 말풍션 2020. 1. 17.
반응형

아기 통잠 방해하는 6가지 실수

‘신생아 등센서’, ‘아기 등센서’라는 표현, 어떻게 들리세요? 별다른 느낌 없으시다고요?
그렇다면 아기 수면교육을 아주 잘하신 것 같아요. 저는 수면교육 실패자였습니다 ㅠㅠ

‘신생아 등센서’라는 표현을 들으면, 지금도 막 가슴이 떨리는데요. 오늘은 아기 통잠 방해하는 엄마의 실수, 6가지를 짚어볼게요. 제가 이 팁을 신생아 엄마일 때 알아야 했어요!

1. 잠자기 전까지 신나게 놀기

아기를 푹 재우려고, 잠들기 직전까지 신나게 노는 경우가 있잖아요? 아이가 흥분해서 오히려 잠이 깨더라고요. 커튼을 닫고 조명을 어둡게 하고, 따뜻한 목욕으로 졸린 분위기를 만들어주세요.

2. 하품하는 아기와 놀기

아기가 졸릴 때 수면 신호를 보냅니다. 눈을 비비고, 하품하고, 징징거리면서 떼를 쓰고, 행동이 느려지는 때가 있어요. ‘자고 싶은 때’를 놓치면, 아기가 다시 잠들기 어려워집니다.

아기가 피곤하면 코르티솔이라는 스트레스 호르몬이 분비되는데, 이 호르몬은 아기 통잠을 방해합니다. 아기가 졸려하는 타이밍을 파악해야, 수면교육도 가능합니다.

 

3. 나쁜 수면 습관 들이기

‘수면 교육’의 핵심은 제대로 된 수면 습관을 들이는 건데요. 자장가를 불러준다거나, 늘 같은 책을 읽어준다거나, 보통 15분 내로 끝나는 행동을 반복해서, ‘이제 잘 시간이구나’라고 알려주는 겁니다.

그런데 엄마가 아기를 안아주고 노래해주고 또 안아주고…이렇게 반복을 해야 잠이 든다면, 나쁜 수면 습관이 생긴 거예요. 간단한 수면 습관을 들이는 게 중요합니다.

 

4. 늦게까지 TV 드라마 보기

집 안이 시끄러운데 편하게 잘 수 있는 아기가 있을까요? 집안을 조용히 하는 게 중요하므로 9시 이후는 TV 시청 자제, 선잠 들었을 때는 설거지나 청소를 하지 않기! 초인종 소리는 금물이에요.

5. 수면 교육 2주마다 바꿔보기

적어도 한 달은 잡고, 아기수면 교육을 했어야 하는데…2~3주 안에 큰 변화가 있길 기대했죠. 그러다 보니 수면 습관을 계속 바꿔보고, 수면 교육 방법도 다양하게 시도해봤어요.

한마디로 일관성이 없었죠. 아기 통잠 재우는 가장 중요한 팁은, 부모가 인내심을 가지고 일관된 방법을 시도하는 것 같아요. 이렇게 하려면 남편과 아내의 합의가 중요하겠죠?

6. 수면 스케줄 무시하기

저는 스마트폰 앱을 이용해서, 수면 스케줄을 확인했어요. 우리 아기가 몇 시부터 몇 시까지 통잠을 자는지, 낮잠은 하루에 몇 번 얼마나 자는지, 매일 기록해보세요. 우리 아기의 잠 스케줄이 어떤지 확인하실 수 있을 거예요.

아기가 통잠을 자면 엄마도 새로운 세상이 열리는 것 같아요. 우리 아가들, 늘 통잠 자고 낮잠도 오래 주무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