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스토리

공모전, 이것만 알면 예선진출은 한방에!

by 말풍션 2020. 1. 5.
반응형

이름만 들어도 막막하고 어려운 그 이름.. 공. 모. 전. 여러분도 공모전에 도전해보신 경험 있으세요? 막막함에 도전하지 않으셨던 분들도, 기껏 열심히 만든 PPT로 예선부터 탈락해본 분들도 계실 거예요. 그래서 준비한 공모전을 준비할 때 필요한 꿀팁을 알려드릴게요!

공모전, 이것만 알면 예선진출은 한방에!

기왕 도전할 거, 제대로 만들어서 좋은 결과 있으면 좋은데 뭐가 문제인지 모르겠고.. 제발 예선만이라도 통과했으면 좋겠다~ 하셨던 분들!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도전의 쓴맛을 본 분들도, 두려움에 주저했던 분들도 오늘은 모두 여기를 집중!여러분이 놓쳤던 공모전의 기본 다지기.
오늘 알려드릴게요 :D

 

”이화여대 실전 마케팅 동아리 ”


실력 있는 이화여대의 실전 마케팅 동아리 ‘EMOC’언니들이 알려주는

‘공모전, 이것만 알면 예선 통과! 꿀팁’

차근차근 짚어드릴 테니 잘 따라오세요~ ^.^

기획안 디자인

가장 먼저 주목해야 할 부분은 바로바로 ‘기획안 디자인‘ 보기 좋은 떡이 먹기도 좋은 법! 몇 십 분간 진행되는 발표,  집중하기는커녕 발표 내용이 눈에 들어오지 조차 못하면 되겠나요?

상단에는 소제목을 쓰고, 주제 사진 하나 넣기!

간단한 세부 설명을 적어 준 뒤에는 핵심 내용은 다른 색으로 강조해주세요. 진행을 알려주는 네비케이터도 넣어주고 글씨체를 통일해주면 깔끔한 디자인 완성!

아이디어의 신뢰성이 더욱 UP!

첫 슬라이드는 주제가 명확하게! 눈에 들어오게!

소개팅에서의 첫인상이 앞으로의 만남을 좌우하듯, 수많은 작품이 쏟아지는 공모전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첫 슬라이드를 잘 만들어야 해요!

표지에 주제와 목표, 팀명, 그리고 타깃까지 적어주면 발표의 방향이 더욱 명확해지고 청중들의 이해도가 상승~ 위아래 사진의 차이가 보이시나요?? :D

발표 내용 준비하는 법

디자인이 아무리 예뻐도 내용이 부실하면 속 빈 강정! ‘발표 내용 준비하는 법‘ 알아볼까요?

공모전의 주제가 되는 브랜드를 분석하는 건 가장 기본적인 일!
하나의 브랜드를 집중적으로 분석할 때는 4P를 이용해보세요. 브랜드를 네 가지 시각에서 다양하게 분석하면 핵심 내용들이 눈에 쏙쏙~

지금은 경쟁 사회! 같은 분야의 다른 업체들과의 수치 비교를 통해 강점은 살리고 약점은 숨기는 경쟁력 있는 전략을 세우기가 훨씬 쉽겠죠?

경쟁업체뿐만 아니라 다른 시장을 가지고 있는 해외의 사례도 함께 연구하면, 여러분이 바로 우리 기업들이 찾는 글로벌 인재!

말하려고 하는 주장의 근거가 부족할 때는 비슷한 사례를 찾아서 설득력을 높이는 Case Study 방법을 사용하면 신빙성이 플러스! 플러스 점수도 플러스!


이렇게 디자인과 내용을 구성한다면 공모전 1차 통과는 가뿐!
But, 치명적인 실수는 예선 탈락의 지름길! 마지막까지 긴장을 늦추지 마세요!

 


공모전마다 핵심으로 두는 각기 다른 합격 기준과 취향! 브랜드와 시장을 연구한 것처럼 기존 수상작들도 함께 살펴보면 내 PPT의 부족한 점이 무엇인지 알 수 있어요.


다른 작품들의 좋은 장점들을 ‘나만의 것‘으로 만들어서 적용시키면 그게 바로 공모전 수상작!

(#표절하라는 소리 아닙니다. 표절은 안돼욥!)

이렇게 살펴본 공모전 기본 준비 방법! 어떠셨나요??
그동안의 내 준비에 부족했던 점도, 잘 하고 있었던 점도 있을 거예요.

오늘 소개해드린 팁으로 강점은 더욱 강하게 약점은 더욱 약하게! 기본만 따라가면, 예선 통과는 거뜬~ 여러분도 이렇게 공모전 준비하고 수상까지 도전해보시지 않을래요? :D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