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스토리

똑같이 움직여도 운동 효과는 다른 뜻밖의 이유

by 말풍션 2020. 3. 27.
반응형

스트레칭

출처: Pixabay

운동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 바로 운동 전, 후에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이라고 한다. 운동 전 스트레칭은 관절의 가동 범위를 넓혀 유연성을 높이고 운동 수행능력을 증가시켜 준다. 또한 운동이 끝난 후 몸 전체가 활발한 혈액순환으로 덥혀지고 탄성이 가장 높을 때 스트레칭을 하면 근육이 이완되면서 피로도가 풀리며 근육이 자리 잡는데 도움을 준다고. 이 밖에 운동 효과를 극대화하는 방법에는 또 어떤 것이 있을지 알아보자.

 

충분한 휴식

출처: Pixabay

비슷한 맥락으로, 운동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운동 사이에 적절한 휴식을 취해야 한다. 근육을 만들기 위해서는 근육 내부의 섬유를 분해한 후 더 많은 종류의 근섬유를 다시 자라게 해야 하는데, 휴식을 취하지 않는다면 근육이 회복되고 또다시 성장할 시간이 없게 되기 때문. 운동을 전문적으로 하는 사람이 아니라면 일주일에 이틀 정도는 쉬어주는 것이 좋다고 한다.

 

식사

출처: Pixabay

아무리 운동을 열심히 한다고 하더라도, 건강하지 않은 식사를 하게 되면 운동의 효과는 나타나지 않는다. 과식을 하면 운동 집중도가 떨어지고 너무 적게 먹으면 운동할 때 사용할 수 있는 에너지가 적기 때문에 음식을 먹는 양과 시점이 중요한데, 운동 1-3시간 전에 식사를 하는 것이 가장 적절하다고 한다. 또, 단백질과 탄수화물 등 적절한 영양을 섭취해야 한다고. 

 

운동복

출처: Pixabay

적절한 운동복을 입고 운동을 하는 것도 운동 효과에 영향을 미친다. 특히 몸에 딱 달라붙는 운동복은 운동 시 발생하는 근육의 불필요한 진동을 잡아주며 심장으로 돌아오는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해준다. 또, 근육 회복이 빨라져 찌뿌둥하지 않은 상태로 운동을 계속할 수 있게 도와줄 뿐만 아니라 정확한 자세로 운동을 진행할 수 있게 된다.

 

운동 시간

출처: Pixabay

운동의 목적에 따라 효과가 극대화되는 운동시간도 다르다. 운동의 목적이 체중 감량이라면, 아침에 하는 것이 좋다. 빈속에 운동을 하면 기존에 축적되어 있던 지방에서 에너지를 끌어 쓰게 되기 때문. 하지만 아침에 하는 강한 근력운동은 몸에 부하를 줘 하루 종일 뻐근하거나 피곤해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오후 3시~5시에 하는 것이 좋다. 또, 근력운동은 몸의 체온이 증가해야 효과를 발휘하는데 오후 중반, 초저녁쯤이 근육의 수축력이나 근력 성취도가 가장 좋다고.

반응형

댓글